글로벌PPP 소식

> Home > 글로벌PPP 소식

코로나19에 따른 아프리카 건설시장 빨간불(출처: 해건협)
작성일 : 2020.05.20 조회 : 49회

코로나19에 따른 아프리카 건설시장 빨간불

http://www.icak.or.kr/include/inr/mail.php?ct=gbb&nn=37166&dt=mail  

 

Fitch Solutions 보도(‘20.5.18)에 따르면, 사하라이남 아프리카(이하 아프리카) 건설 시장이 향후 20년간 위축되어 실질 성장률이 0% 수준이 예상되는 등 코로나19로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Fitch Solutions에 따르면 2020년 아프리카 건설시장은 전체 시장규모의 30%를 차지하고 있는 남아공과 나이지리아 건설시장 침체와 더불어 에티오피아, 탄자니아, 케냐와 같은 주요 유망 시장이 하방압력을 받게 됨에 따라 0% 수준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단기적으로는 이동제한(lockdowns)으로 공사 현장을 비롯한 생산 활동이 중단됨에 따라 2020년에는 경기 침체가 예상된다. 장기적으로는 2020년 이후 중국을 비롯한 세계경제성장의 둔화가 예상됨에 따라 원자재 수출국은 재정압박을 받게 되고 이는 인프라 설비투자 감소로 이어짐에 따라 건설시장이 크게 위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아프리카에서 추진되고 있는 프로젝트의 18%가 중국기업이 수행하고 있는 만큼 중국 기업은 아프리카 인프라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해 현재 중국산 기자재 공급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고 중국인력 조달에 어려움이 있어 현재 추진중인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코로나19에 따른 각국 정부의 재정여력 한계로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의 기성지급에도 어려움이 예상된다.